본문 바로가기

육아

수족구병 - 증상, 치료법, 예방법

안녕하세요. 우니아빠입니다. 

일을 마치고 퇴근해서 집에 들어갔더니, 아들 어린이집에서 원생 한 명이 수족구에 걸렸다며 아이들에게 증상이 없는지 살펴달라는 알림을 받았어요.

다행히 저희 아들은 컨디션도 나쁘지 않았고 별다른 증상이 없었습니다.

오늘은 아이에게 수족구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알아보았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해요.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은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콕사키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手)과 발(足)에  수포성 발진이 일어나고 입 안(口)의 물집과 궤양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수족구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


- 아이가 음식을 먹지 않고 보채거나 몸에 수포성 발진이 일어난다면 수족구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입안에 궤양이 생기기 때문에 먹는 양이 급격히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열이 심하고 토하거나 목이 뻣뻣해 지는 증상도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의 경우 뇌막염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필히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수족구병의 치료법


- 열이 많이 나는 경우 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몸을 닦거나 해열제를 사용하여 열을 떨어트려야 합니다.

- 입안이 아파 밥을 제대로 먹을 수 없으므로 부드러운 죽이나 미음을 먹이는 것이 좋으며 계속해서 통증을 호소한다면 진통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여야 합니다.

- 물과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지 않아 탈수가 심한 경우는 병원에서 수액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수족구병의 예방법


수족구병은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입니다.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므로 감염된 경우 다른 아이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병이 나을 때까지 단체생활을 삼가 주세요.

또한 아이가 사용했던 장난감이나 생활용품을 세제나 소독제로 잘 닦아서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은 시작하면서 아무래도 많은 질병과 바이러스에 관한 포스팅을 간간히 하게 될 것 같네요..

저희 아이뿐만 아니라 이 글을 보는 모든 부모님의 아이들도 건강하게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랄게요.

오늘도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